학부

유아교육보육학회

지도 교수님

문미옥 교수님

활동 목표

주 1회 아동이나 교육에 관한 영상물 관람, 시사 토론, 유아교육 관련 박람회 견학, 교육계획안 작성 등의 활동으로 예비 유아교사로서의 지·덕·술 세 가지 모두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활동 목적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한 마음가짐을 준비하고 미래에 대한 진지한 고민의 시간을 가진다.

전통음악 어린이 교육학회

지도 교수님

문미옥 교수님

활동 목표

1. 유치원, 어린이집 취업 시 요즘 아이들에게 생소 할 수 있는 전통 악기에 대하여 소개해주고, 아이들의 이해를 돕는다.

2. 유치원, 어린이집 취업 시 아이들과 전통악기를 통한 놀이로 아이들이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다.

활동 목적

현대에 소홀히 여겨질 수 있는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와 활용방법을 습득한다.

아동문학학회

지도 교수님

조은진 교수님

활동 목표

1. 다양한 아동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평가한다.

2. 아동문학 작품을 아동에게 소개하는 도구로서 여러 가지 전달매체를 탐구한다.

3. 각 문학 작품에 맞는 전달매체를 제작하고 시연하는 활동에 참여한다.

4. 매체를 사용한 아동문학 교육활동의 계획, 실행, 평가 및 확장을 경험한다.

5. 회원 간의 친목과 협력을 위해 정기적으로 만나 교류하고, 아동문학의 전문성을 심화하며, 공연을 통한 지역사회 봉사를 위해 준비한다.

활동 목적

유아문학 작품의 감상 및 평가, 그림책을 비롯한 다양한 전달매체의 탐구 등을 통해 아동문학을 경험하고, 유아문학교육 활동의 계획, 실행, 평가에 참여하면서 교육 전문성과 학회 원간의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기른다.

예비 유치원교사 학회

지도 교수님

조은진 교수님

활동 목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예비 유치원교사로서의 자질함양을 목표로 한다.

활동 목적

유아교육 교직이수자들이 모여 유치원 교사의 진로, 역할, 자질, 유능성 등에 관한 탐구와 활동에 참여하고, 선후배, 동료 학회원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진로 준비와 교직전문성의 발달을 도모한다.

예비교사학회

지도 교수님

김혜경 교수님

활동 목표

유아교육의 이론 탐구와 교육 및 보육 현장 실습을 통해 예비유아교사로서 자질을 갖추고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유아교육 전문가로 성장한다.

활동 목적

예비교사학회는 전공인 아동학과와 관련하여 유아교사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모여 활동하는 학회이다.
올바른 교사에 대한 관점을 토론과 자료 수집을 통해 수립하고 학회원들과 전공에 대해 깊이 탐구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시간을 가진다.
영상시청, 박람회 견학, 선배와의 만남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전공에 흥미를 갖게 하고 전문성을 심화시켜 올바른 신념을 가진 교사의 자질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영유아연구학회

지도 교수님

김혜경 교수님

활동 목표

영유아 교육 및 발달에 대한 이해를 돕고 유아교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기른다.
영유아 교육 및 발달 전반에 대한 연구·영상·자료를 토대로 토론 및 관련 활동을 진행한다.

활동 목적

영유아 교육 및 발달관련 영상자료 분석, 영유아교육분야의 논문분석 및 토의, 영유아 연구활동 보조참여 등을 통해, 영유아연구에 대한 이해 및 확장을 목표로 하는 학회이다.

교육진로성장학회

지도 교수님

최지은 교수님

활동 목표

1. 선배와의 만남, 자료 • 논문 분석 및 토의 등의 활동을 통해 유아교육 • 보육 분야의 다양한 진로를 심층적으로 탐색
2. 미래 사회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역량 함양
3.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가 되기 위해 학회원 간의 소통과 협력을 통하여 전문성 함양 및 개인의 성장 도모

활동 목적

선배와의 만남, 자료 • 논문 분석 및 토의 등의 활동을 통해 유아교육 • 보육 분야의 다양한 진로를 심층적으로 탐색하며, 학회원 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한 진로 준비로 전문성 함양 및 성장 도모를 목적으로 함

아동권리학회

지도 교수님

최지은 교수님

활동 목표

1. 아동의 권리 함양을 위해 공헌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논의
2. 선배와의 만남, 아동권리 관련 자료 • 논문 분석 및 토의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최근 현황을 점검하여 전문가로서 아동권리증진을 실천
3. 학회원 간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전문성 함양 및 개인의 성장 도모

활동 목적

아동의 권리 함양을 위해 공헌할 수 있는 방법을 실질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아동권리 관련 자료 • 논문 분석 및 토의 등의 활동으로 전문성을 도모하고, 아동권리 증진 실천을 목적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