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아동학 전공은 1983년 아동학과로 개설되었다. 아동학 전공은 유아, 아동, 청소년에 대한 심리학적, 교육학적 연구와 이해를 기초로 보다 효율적인 아동이해와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아동학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전공의 교육내용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이해에 적합한 기초과목(예 : 유아교육론, 유아교육과정, 영유아발달, 청소년심리, 가족관계 등)과 응용과목들(예 : 아동문학, 언어지도, 어린이집 운영관리, 아동임상심리, 심리행동분석 등)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동심리기관과 유아교육기관을 비롯한 아동관련시설의 현장연구를 통하여 아동학의 학문적이고 실천적 접근을 통합시킨 아동전문가를 양성하게 된다.
유아, 아동, 청소년에 대한 교육학적․심리학적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지),
유아, 아동,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는 아동학 전문가로서의 인격을 구비하며(덕),
유아, 아동, 청소년을 위해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술).
아동학 전공은 인접 학문분야와의 복수전공을 통해 단일 전공에서 벗어나 전공영역을 확대할 수 있다. 특정전공을 권장하기보다 개개인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인접학문을 복수 전공함으로 보다 전문성이 요구되는 21세기를 대비한다. 복수전공을 하지 않는 경우 반드시 심화전공을 해야하며, 심화전공을 적극 권장하는 바이다.